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기기사합격후기 과목별 공부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기기사 합격 후기를 써보려고 하는데요

당시 자료가 많이 없어서 글이 좀 길꺼 같아 미리 양해말씀을 드립니다 ^^

 

1. 공부기간은 얼마나 걸렸는지?

- 저는 1년 걸렸습니다.

필기는 한달공부하고 한번에 합격했지만 

실기가 산업기사와 비교안될정도로 복잡하고...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총 4번만에 시험에 합격을 했습니다

문제는 현재 기계소방실기도 실기만 4번보는중.. ㅠㅠ

2. 전기기사 필기시험 공부방법

 

전기기사 자격요건www.q-net.or.kr 에서 확인하시면 되구요

산업기사 따고 2년경력 있으면 기사보실 수 있어요

저는 4년제 대학졸업예정자로 볼 수 있었어요

필기 시험합격기준은 평균 60점이상이면됩니다.

과목당 20문제로 총 100문제니까 60개만 맞추시면되요

절반하고 좀더.. (과락이 있어요!!)

과목별로 최소 40점 이상이 되야 과락이 안됩니다.ㅠ.ㅠ

그러니까 과목당 12개씩 맞으면 환상이고,

특정과목을 공부를 열심히 하셨다면 다른 과목에서 8개이하는 없으시면 됩니다.

*시험과목은 총5과목으로

1. 전기자기학 2. 전력공학 3. 전기기기

4.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5. 전기설비기준및 판단기준입니다.!

필기는 전기산업기사랑 난이도차이가 심하지 않아요

다른점이 있다면 회로이론 과목에 10문제는 회로, 10문제는 제어문제가 나오는데

라플라스인가뭔가 엄청나게 복잡해서 그냥 회로로 점수 다 맞으시던지

꼼수를 써서 외우시던지 하시면 되요..ㅎㅎ


* 과목별 공부방법은

전기산업기사 필기 합격후기에서 보시면 될것같습니다...호

개인적인 후기를 쓰자면 제가 16년도에 전기산업기사 필기를 합격했으니까 2년후에 전기기사 필기를 다시공부한거죠 다시 공부한다고 생각은 안했기때문에 시험보고 난 다음에 다 날려버렸거든요 막상 다시 시작하려니 식부터 생각이 안나서 과년도를 아무리 풀어도 안되가지고 급하게 필기특강반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필기는 앞선 전기공사기사 필기 공부법과는 크게 다르지 않지만전자기학이 두려워 전기공사기사를 선택했었는데 막상 공부해보니 대학 공부와 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전자기학은 큰 난이도 차이가 있었다.

(공식과 기출문제면 합격선에 충분)

​실기 공부방법 :

1) 전기기사 실기 에듀윌 인강 문제풀이 없이 2배속으로 2회독을 했다. (다산에듀나 타 인강도 좋으니 인강은 본인이 선택)

2) 인강을 들으면서 공부하기 싫은 시간을 활용해서 엔트미디어의 기출문제의 단답형 문제를 타이핑으로 파일을 만들었다.( 그렇게 만든 파일은 출력해서 꼭 외우시길)

3) 엔트미디어(동일출판사) 등의 전체 연도 수록 과년도 기출문제를 다회독을 한다.

4) 운전하는 중이나(필자는 장거리가 많음) 이동시간 등을 활용해서 다산에듀 자료실에서 다운로드한 단답형 mp3를 들었다.

(자꾸 듣다 보면 조금씩 외워짐)

5) 전기기사에서 중요한 수변전설비 등은 더 집요하게 파고들면서 공부한다.

6) 감리 등 변별력이 크지 않은 것은 과감하게 버린다. (시간만 아까움)

7) 전기박사 등의 카페를 이용해 모르는 문제나 어려운 문제는 집요하게 물어보고 꼭 내 것으로 만든다.(인덱스 등을 활용)

(해당 카페에는 고수들이 많아서 이해가 잘 되게 알려준다. 검색으로 '기사 실기 12년 3번' 이런 식으로 검색해서 나오는 것도 있음)

 

 

결론은 턱걸이로 합격 ~

 

 

무조건 외우지말고 이해하기!!!!

오답노트 만들기 (왜 틀렸고, 원리를 파악)

저는 블로그에 정리를 했어요 **다시한번 보고 넘어가기

단답 : 무조건 외우기 시간남으면 그냥 외우세요..

수변전 : 몇번 보다보면 위치가 다 거기서 거기

용량에 따라 다르기때문에 어떤 용도인지 파악하고

통째로 외워서 혼자 그려보자 (나오던문제가 반복되는경우가 많음)

시퀀스 : 이론먼저 이해하면 회로도는 쉽게 그릴 수 있어요

무접점 회로는 이해하면 정말 쉬워서 이것만 나오게 해달라고 할 수도 있음

유투브 들어가서 다른 강의들도 많이 보기

카톡오픈채팅방 또는 각종카페 (전기박사 등)

들어가서 자문구하고 같이 공부하기

스터디 만들기

과년도 많이 풀기 (과년도만 xx , 이론을 이해해야함)

개인생활은 잠시 중단하고 빡세게 집중하기 (기간이 길어지면 더 힘들어짐)

 

앞서 말한 전기기사와 공사기사의 실기 시험에서의 차이

공사기사는 시퀀스, 견적 등이 매우 중요한 반면 전기기사는 설계에 집중이 된 자격이라 수변전설비 그림에 조금은 복잡한 계산이 필요하니 계산에 집중을 해야 한다.

또한 단답형 문제 또한 공사기사는 공사 재료 등의 단답형 문제가 많지만 전기기사의 단답 문제는 조금은 복잡한 답변을 요구하는 문제들이 많으니 오히려 외워야 할 것들이 더 많은 것 같다.

모두들 열공하고 합격하세요 ><